Why

Life is Project for a Better Imagination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삶은 다양한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무한의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특정한 몸짓, 말하기, 제작, 감정의 방정식 등을 풀어갑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구체화된 삶의 몸짓은 또 다른 삶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만듭니다. 프로젝트 위에 삶이 놓이고 또다시 프로젝트가 중첩되면서,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과 타자와의 관계를 보다 충만한 이야기로 가득채우며 보다 더 나은 오늘을 상상하게 됩니다. 우리는 삶에 잠재된 무수한 프로젝트를 발견하고 끌어내어 구체화함으로써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과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우리를 상상합니다.
삶과 프로젝트의 이러한 관계, 암시적 변증법(Suggestive Dialectic)은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정의에 근거합니다. 보통 프로젝트는 일(노동)의 범주에서 이야기 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임금노동과 생산성의 차원 이상으로 인간사의 운명을 관통해 왔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간의 암시적 변증법은 이족보행을 하고 말을 타고 자동차를 몰고 비행기를 타며 우주로 날라간 인류의 거침없는 도약의 밑 바탕이라 생각합니다. 옛날 인간의 조상이 더 나은 사냥을 위한 프로젝트에서 돌과 돌을 응시하며 사냥용 도구를 고안한 것이 그후의 도구적 발상들을 낳으며 새로운 역사 시대를 개방했습니다. 뉴턴은 연금술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근대 물리학의 제원리를 발견하는 또 다른 프로젝트를 낳게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Projects are praxis to solve the problems of life

프로젝트는 주어진 삶의 문제와 관심을 해결하려는 온갖 종류의 실천(Praxis)입니다. 내일 아침에 밥을 먹을지 과일로 대체할지 고민하는 것도 프로젝트의 영역에 속합니다. 그런데 실천과 프로젝트는 동일한 이야기를 다루는 개념이지만 보고자 하는 범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실천은 전통적으로 인간이 의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여 이를 바꾸려 하는 것을 뜻하며 프로젝트의 목적 또한 이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포착할 수 없는 것 까지 아우릅니다. 과거의 실천에 대한 메타적 관점, 이것을 다시 새로운 실천으로 변주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려는 움직임. 즉 프로젝트라는 명명 속에는 실천 그 자체와 실천을 둘러싼 삶의 맥락을 의식적으로 고려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로 파악하는 실천으로 우리는 과거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고 앞으로의 삶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상상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개념적 배경을 이렇게 넓힐 수 있는 것은, 결국 프로젝트는 다른 어떤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둘러싼 모든 사건(일)을 담아내는 그릇이자 과정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삶은 다양한 가능성으로 이루어진 무한의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특정한 몸짓, 말하기, 제작, 감정의 방정식 등을 풀어갑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구체화된 삶의 몸짓은 또 다른 삶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만듭니다. 프로젝트 위에 삶이 놓이고 또다시 프로젝트가 중첩되면서,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과 타자와의 관계를 보다 충만한 이야기로 가득채우며 보다 더 나은 오늘을 상상하게 됩니다. 우리는 삶에 잠재된 무수한 프로젝트를 발견하고 끌어내어 구체화함으로써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과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우리를 상상합니다.
topofte
삶은 프로젝트입니다. 그리고 워킨피플은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의 프로젝트를 위하여 일합니다. 프로젝트의 좋은 과정을 통해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이것이 다시, 더 나은 삶의 상상력을 점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것이 워킨피플이 존재하는 이유이자 일의 철학입니다.

How

Design Imagination for Good Project

디자인은 만능의 언어 혹은 맥가이버의 툴박스가 아님을 우선 지적하는 것에서 워킨피플의 디자인 방법론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언어나 도구는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그 가치의 진면목이 드러납니다. 디자인은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유일하고 가장 창의적인 언어는 아닙니다. 인간에게는 다양한 언어가 존재합니다. 예술적 의지, 사회학적 상상력, 과학적 탐구, 공학적 실천 등 우리에게는 단 하나의 도구가 아닌 무수한 상상력의 언어를 만들어 왔습니다. 워킨피플은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디자인적 상상력(Design Imagination) 또한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하나의 언어이며, 좋은 프로젝트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워킨피플의 핵심적 역량입니다.
디자인적 상상력이란 흔히 사회학의 핵심 개념이라 여겨지는 ‘사회학적 상상력’을 디자인의 언어로 다시금 풀어낸 워킨피플의 방법론적 태도입니다. 라이트 밀스에 의해 최초로 제시된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관점의 전환을 통해 개인의 문제를 사적인 것으로 치부하지 않고 그 이면에 작동하는 사회구조를 상상해내는 것을 말합니다.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개인적인 문제를 사적인 것으로 치부하지 않고 그 이면에 작동하는 역사적 사회구조의 표현이자 결과로 이해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사회적 구조로 이해된 것을 다시금 각 개인들의 삶의 의미와 연관시켜 우리의 삶을 새롭게 조명하는데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디자인적 상상력이란, 삶의 주어진 문제를 개인적인 이슈로 쉽게 단정하지 않고 이를 디자인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파악하여 더 나은 삶의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학적 상상력이 사회/역사라는 거시적 맥락을 중시하고 보다 나은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면, 디자인적 상상력은 디자인이라는 방법론적 맥락에 주목하고 보다 나은 ‘문제 해결’을 지향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의 맥락이란 무엇일까요. 디자인의 맥락은 시각적 표현을 포함하여 커뮤니케이션의 양식, 사용자의 경험, 라이프스타일의 유무형적 도구 등으로 그 범주가 확장되어 왔습니다. 범주의 사례를 무한히 들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디자인적 맥락이란 다음과 같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이는 것에서 사용하고 말하는 것, 어떤 관계를 통해 경험하는 것 그로부터 만들어지는 삶의 정체성 혹은 그림>.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디자인적 상상력은 더 나은 삶을 위한 기획을 구상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실제로 구현하는 인간의 상상력을 의미합니다.

We focus on the details of the double diamond

디자인적 상상력은 ‘대칭 구조(Symmetrical Structure)’로 그 특유의 인식론과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 상상력이 안내하는 판단은 언제나 대칭적입니다. 직관과 분석, 감성과 이성, 데이터와 인싸이트, 논리적인(Logical) 것과 제안적인(Suggestive) 것 등 서로 다른 성격의 판단을 대칭적으로 연결해야 디자인적 상상력의 그림이 완성됩니다. 이와 더불어 프로젝트를 운행하는 디자인적 상상력의 프로세스 또한 대칭구조입니다. 흔히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의 프로세스를 더블 다이아몬드로 이해합니다. 워킨피플은 더블 다이아몬드 안에 존재하는 크고 작은 무수한 더블 다이아몬드에 주목합니다. 리서치 단계라고하여 오로지 논리적이고 확산적인 접근만 행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이고 압축적인 직관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프로세스의 전체적인 그림이 더블 다이아몬드일뿐만 아니라 그 안의 작은 단계도 더블 다이아몬드의 모습을 띠는 것입니다.